주역(周易) 승부점

18년 7월 14일 수원삼성 대 전북현대

석과 불식 2022. 2. 2. 00:37
반응형

주역 승부점

 

수원 삼성의 승리는 어떻겠습니까?

천택리 (天澤履) 육삼 (六三)
 
履虎尾,不咥人,亨。
 
彖傳 : 履,柔履剛也。說而應乎乾,是以履虎尾,不咥人,亨。剛中正,履帝位而不疚,光明也。
 
象傳 : 上天下澤,履;君子以辨上下,安民志。
 
六三:眇能視,跛能履,履虎尾,咥人,凶。武人為于大君。

 

 
象傳 : 眇能視;不足以有明也。跛能履;不足以與行也,咥人之凶;位不當也。武人為于大君;志剛也。

수원삼성 득괘 본괘 천택리 지괘 건위천
천택리 육삼



전북 현대의 승리는 어떻겠습니까?

화수 미제 火水未濟 구이 九二
 
未濟:亨,小狐汔濟,濡其尾,无攸利。
 
彖傳 : 未濟,亨;柔得中也。小狐汔濟,未出中也。濡其尾,无攸利;不續終也。雖不當位,剛柔應也。
 
象傳 : 火在水上,未濟;君子以慎辨物居方
 
 
九二:曳其輪,貞吉。
 
象傳 : 九二貞吉,中以行正也。

화수미제 구이九二
화수미제 구이

점단(占斷) 정리

우선 수원 삼성이 얻은 천택리 육삼을 살펴보자 외눈 박이도 잘 보고 절름발이도 잘 걸을 수 있지만 그러다 호랑이 꼬리를 밟게 되면 사람을 물어 흉하리라 무인은 대군을 도와 일하노라- 이것에 대한 실증 주역의 해석을 보면 2가지로 살펴봐야 한다고 한다. "비 전술적 활동가의 경우 흉한 효사인 반면 전술적 은인자중을 아는 전략가에게는 육삼도 흉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을 보아도 승부점에서의 해석을 할 때도 같이 적중되는 듯하다. 만일 이육삼을 얻은 팀이 그 당시 전략가적 기질이 훌륭한 감독의 지휘 아래 이끌어지는 팀이라고 하면, 그다지 흉한 것으로 보지 않아도 되나, 이전 경기 모습 등에서 전략에 문제가 있던 팀이라면 그다지 좋지 못한 결과를 낳는다고 말이다. 거기에다 상대팀인 전북 현대의 경우 화수 미제 구이를 얻었다 예기륜 정길 (曳其輪,貞吉) -수레바퀴를 뒤로 끌도다 바르게 지키니 길하리라.이다- 이 효를 두고 실증 주역에서는" 전쟁이나 싸움에 임 할 경우 뒤로 약간 물리었다가 유리한 때를 포착해 군대를 출동시키면 승리한다."라고 해석하고 있다. 이것을 보았을 때 역시나 전북 현대팀이 승리할 것으로 쉽게 알 수 있고 특히나 화수 미제 구이의 경우 지괘가 다시 승부점에서는 지괘(之卦)로 얻을 경우 상당히 좋은 해석을 할 수 있는 화 지진(火地晉)이다. 이런 것을 보았을 때 역시 이 경기에서는 전북 현대가 승리할 것으로 보이고 결과 역시 그렇게 되었다고 기록하였다.

이 서점례(筮占例)를 공개하는것은 역시나 많은 선배님들의 가르침을 받고 싶어서입니다. 점단에 대해 가르침을 내려 주실 분이 있다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