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원문

주역 9 번째 풍천소축(風天小畜)괘의 개요 및 원문

석과 불식 2023. 10. 28.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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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 자제와 점진적 발전의 중요성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풍천소축(風天小畜)의 의미와 핵심 가치
주역(周易)의 64 괘(卦) 중 9번째에 속하는 풍천소축(風天小畜)은 "자제"와 "점진적 발전"을 상징합니다. 이 괘는 자제와 계획에 따른 점진적인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즉각적인 만족 대신 장기적인 성공을 지향합니다.

상징성과 철학적 배경
풍천소축(風天小畜) 괘는 바람의 속성을 지닌 '손(巽)'과 하늘의 속성을 지닌 '건(乾)'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구성은 자제와 조절을 통한 발전과 성장을 상징하며, 도교와 유교의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자제와 점진적 발전: 소축의 주요 가르침
소축(小畜) 괘가 나타나면, 다음과 같은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자제의 미덕: 이 괘는 즉각적인 만족이 아닌, 장기적인 목표를 위한 자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점진적 발전: 빠르게 성장하려는 충동을 억제하고, 단계적으로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교육합니다.
계획과 실행: 잘 짜인 계획과 그 계획에 따른 꾸준한 실행이 성공을 가져옵니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응용
소축(小畜) 괘는 개인의 삶, 비즈니스, 그리고 사회적인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인 목표와 비전을 설정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단계적인 계획과 실행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마무리: 소축의 보편적 지혜
풍천소축(風天小畜)은 자제와 점진적인 발전을 통한 성공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 원칙들은 단기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공을 지향합니다. 이러한 원칙들은 개인적인 삶에서부터 사회적인 다양한 분야까지 널리 적용될 수 있으며, 그 효과는 지속적이고 광범위합니다.

풍천소축(風天小畜)의 지혜는 자제와 계획을 통한 성공 전략을 강조합니다. 이는 우리가 갖고 있는 목표와 비전을 실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더 풍요로운 삶과 지속 가능한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 괘는 자제와 점진적 발전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며,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선택을 하고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가이드합니다.

주역 9번째 풍천소축(風天小畜)괘의 원문

소축(小畜) 형(亨) 밀운불우(密雲不雨) 자아서교(自我西郊)
소축은 형통하니 빽빽이 구름 끼고 비가 오지 않는 것은, 내가 서쪽 들로부터 하기 때문이다.

단왈(彖曰) 소축(小畜) 유(柔) 득위이상하(得位而上下) 응지(應之) 왈소축(曰小畜)이라.
건이손(建而巽) 강중이지행(剛中而志行)내형(乃亨)
밀운불우(密雲不雨) 상왕야(尙往也) 자아서교(自我西郊) 시미행야(施未行也)

단에 말하기를 소축은 유가 위(位)를 얻고 위와 아래가 응행기 때문에 소축이라고 한 것이다. 굳세고 공손하며 강한 것이 중도로 하고 뜻이 행해져서 형통하니라. '빽빽이 구림 끼고 비가 오지 않음'은 아직도 올라가고 있음이요, '내가 서쪽들로부터 함'은 베풀음이 행해지지 못함이다.

상왈(象曰) 풍행천상(風行天上) 소축(小畜)군자 (君子)이(以) 의문덕(懿文德)
상에 말하기를 바람이 하늘위에 부는 것이 조축괘니, 군자가 이를 본받아서 학문과 덕을 아름답게 하느니다.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초구(初九) 복(復) 자도(自道) 하기구(何其咎) 길(吉)
초구는 회복함이 도로부터 함이니 무슨 허물이리오? 길하니라.

상왈(象曰) 복자도(復自道) 기의길야(其義吉也)
상에 말하기를 '회복함이 도로부터 한다'함은 그 의리가 길한 것이다.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구이(九二) 견복(牽復) 길(吉)
구이는 이끌어 회복함이니 길하니라.

상왈(象曰) 견복(牽復)은 재중(在中) 역부자 실야(亦不子失也)
상에 말하기를 이끌어 회복함은 가운데(중도)에 있기 때문이며, 또한 스스로 잃지 않는 것이다.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구삼(九三) 여탈복(與脫輻) 부처반목(夫妻反目)
구삼은 수레의 바큇살을 벗김이며 부부가 반목함이로다.

상왈(象曰) 부처반목(夫妻反目) 불능정실야(不能正室也)
상에 말하길, 부부가 반목함은 집안을 바르게 하지 못함이니라.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육사(六四) 유부(有孚)혈거(血去) 척출(惕出) 무구(无咎)
육사는 믿음을 두면 피(험한것)가 사라져 가고 두려움에서 나와서 허물이 없으리라.

상왈(象曰) 유부척출(有孚惕出)상합지야(上合志也)
상에 말하기를 ' 믿음을 두며 두려움에서 나옴'은 위와 뜻이 합함이라.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구오(九五)유부(有孚) 연여(攣如) 부이기린(富以其隣)
구오는 믿음이 있다. 서로 이끌어서 부(富)를 그 이웃으로써 (같이 )하도다.

상왈(象曰) 유부연여(有孚攣如) 부독부야(不獨富也)
상에서 말하기를' 믿음이 있다. 서로 이끌음'은 홀로 부하지 않는 것이다.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주역 9번째 괘 풍천소축(風天小畜)

상구(上九) 기우기처(旣雨旣處) 상덕(尙德) 재(載) 부(婦) 정(貞)려(厲)
월기망(月幾望) 군자(君子) 정(征) 흉(凶)

상구는 이미 비오고 이미 그침은 덕을 숭상해서 가득 참이니, 지어미가 고집하면 위태하리라. 달이거의 보름이니 군자가 가면 흉하리라.

상왈(象曰) 기우기처(旣雨旣處) 덕 (德) 적재야(積載也)

군자정흉(君子征凶) 유소의야(有所疑也)
상에 말하기를 '이미 비 오고 이미 그친다' 함은 덕이 쌓여 가득한 것이요, '군자가 가면 흉하다'는 것은 의심하는 바가 있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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