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원문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의 개요 및 원문 - 주역

석과 불식 2023. 10. 21.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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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5번째 괘 수천수(水天需) - 기다림과 준비의 상징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수천수(水天需)의 의미와 중요성
주역(周易)의 64 괘(卦) 중 5번째에 위치한 수천수(水天需)는 "기다림"과 "준비"를 상징합니다. 이 괘는 적절한 타이밍과 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성공을 위해선 근면과 인내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상징성과 철학적 배경
수천수(水天需) 괘는 하늘의 특성을 가진 '건천(乾天)' 위에 물의 특성을 가진 '감수(坎水)'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구성은 준비와 기다림이 근면과 인내를 통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도교와 유교에서 이 괘는 기다림과 준비를 통한 성공과 지혜를 상징합니다.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기다림과 준비: 수천수(水天需)의 핵심 가르침
수천수(水天需) 괘가 나타나면, 일반적으로 인내와 준비가 중요한 시점임을 나타냅니다. 이 괘는 기다림과 준비를 통한 성공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기다림의 중요성: 적절한 타이밍을 기다리는 것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준비의 역할: 기다림만으로는 부족하며, 적절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내재된 잠재력: 기다림과 준비를 통해 내재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개인과 전문 분야에서의 수천수(水天需)의 적용
이 괘는 개인적 발전부터 전문 분야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기다림과 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성공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마무리: 수천수(水天需)의 지혜와 시대를 초월한 가치
수천수(水天需) 괘는 기다림과 준비를 통한 성공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원칙들은 단순히 기다리고 바라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의 근면과 인내, 그리고 적절한 준비를 의미합니다. 이 괘는 이 원칙들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며, 이는 개인적인 삶부터 전문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는 시대를 초월한 지혜를 담고 있습니다.

수천수(水天需) 괘의 지혜는 우리 모두가 겪는 삶의 기다림과 인내, 그리고 준비를 통해 성공과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줍니다. 이러한 깊은 의미와 지혜 때문에 수천수(水天需)는 주역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상황과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통찰력과 지혜는 우리가 어떤 상황이든 간에 준비와 기다림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역 5번째 괘 수천수(水天需)괘의 원문

수(需) 유부(有孚) 광형(光亨) 정길(貞吉) 이섭대천(利涉大川)
수는 믿음이 있어서 빛나서 형통하고 바르게 해서 길하니 큰내를 건넘(큰일을 함)이 이로우니라.

단왈(彖曰) 수(需) 수야(須也 )험(險) 재전야(在前也) 강건이불함(剛建而不陷)하니
기의 (其義) 불곤궁의 (不困窮矣) 수유부광형정길(有孚光亨貞吉) 위호천위(位乎天位)
이정중야(以正中也) 이섭대천(利涉大川) 왕유공야(往有功也)

단에 말하기를 수는 기다리는 것이니, 험한 것이 앞에 있으니 강건하되 빠지지 않으니, 그 의리가 곤궁하지 않다.
'수는 믿음이 있어서 빛나서 형통하고 바르게 해서 길함'은 하늘 자리에 자리해서 바르고 중정한 도로 하기 때문이고, '큰 내를 건넘이 이로움'은 일을 해서 공이 있음이라.

(象曰) 운상어천(雲上於天) 需 군자(君子) 이(以) 음식연락(飮食宴樂)하나니라
상에 말하기를 구름이 하늘에 오르는 것이 수괘니, 군자가 본받아서 마시고 먹으며 잔치 벌여 즐기느니라.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초구 (初九) 수우교(需于郊) 이용항(利用恒) 무구(无咎)
초구는 들에서 기다림이라, 항상 하게 함이 이로워서 허물이 없으리라.

상왈(象曰) 수우교(需于郊) 불범 난행야(不犯難行也) 이용항무구(利用恒无咎) 미실상야(未失常也)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구이(九二) 수우사(需于沙) 소유언(小有言) 종길(終吉)
구이는 모래에서 기다림이라, 조금 말을 들으나 마침내 길하리라.

상왈(象曰) 수우사(需于沙) 연(衍) 재중야(在中也) 수소유언(雖小有言) 이길(以吉) 종야(終也)

상에 말하기를 '모래에서 기다린다'는 것은 너그러움으로 가운데 있음이니, 비록 조금 말을 들으나 길함으로써 마치리라.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구삼(九三) 수우니(需于泥) 치구지(致寇至)
구삼은 진흙에서 기다림이니, 도적이 오게 됨을 이루리라.

상왈(象曰) 수우니(需于泥) 재재외야(災在外也)

자아치구(自我致寇) 경신(敬愼) 불패야(不敗也)

상에 말하기를 '진흙에서 기다린다' 함은 재앙이 바깥에 있는 것이다. 나 때문에 도적을 오게 했으니 공경하고 삼가면 패망하지 않으리라.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육사(六四) 수우혈(需于血) 출자혈(出自穴)
육사는 피에서 기다림이니 구멍으로부터 나오도다.

상왈(象曰) 수우혈(需于血) 순이청야(順以聽也)

상에 말하기를 '피에서 기다림'은 순하게 들음이라.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구오(九五) 수우주식(需于酒食) 정(貞) 길(吉)
구오는 술과 음식으로 기다림이니 바르고 길하리라.

상왈(象曰) 주식정길 (酒食貞吉) 이중정야(以中正也)

상에서 말하기를 '주식정길'은 중정 하기 때문이다.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주역(周易) 5번째 수천수(水天需)괘

상육(上六) 입우혈(入于穴) 유불속지객삼인(有不速之客三人)래(來)
경지(敬之)종길(終吉)

상왈(象曰) 불속지객삼인래경지종길(不速之客三人來敬之終吉)수부당위(雖不當位)미대실야(未大失也)

상에 말하기를 '청하지 않은 손님이 와서 공경해서 마침내 길하다'함은, 비록 위는 마땅치 않으나 크게 잃지는 아니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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