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택수곤 괘의 개요
주역의 47번째 괘 택수곤(澤水困) 괘는 "억압" 또는 "어려움"으로 해석할 수 있는 괘입니다. 이 택수곤(澤水困) 괘는 물을 나타내는 감수(坎水와 호수를 나타내는 태택(兌澤)의 삼각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움직임이나 발전이 제한되어 갇혀 있거나 갇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개인적 성장에서 택수곤 괘는 좌절과 도전에 직면하더라도 인내심과 끈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택수곤 괘는 개인적 성장을 위해서는 어려움을 직면하고 극복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며, 이러한 경험을 학습과 성장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여정에서 장애물을 만났을 때 그것이 과정의 자연스러운 일부라는 것을 기억하고 성장과 발전의 기회로 여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관계에서 택수곤 괘는 우리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택수곤 괘는 차이와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소통과 이해, 공통점을 찾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어려운 관계에 직면했을 때 인내심을 갖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열린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필요와 감정을 기꺼이 전달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필요와 감정을 기꺼이 경청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일과 경력에서 택수곤 괘는 성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장애물과 도전에 직면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택수곤 괘는 역경에 직면하더라도 인내와 결단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커리어에서 좌절을 겪을 때 목표에 집중하고 필요할 때 기꺼이 적응하고 진로를 변경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목표에 전념하고 어려운 시기를 견뎌내면 업무에서 더 큰 성공과 성취를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택수곤 괘는 어려운 시기에 지침과 지원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비슷한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갇혀 있거나 억압받는다고 느낄 때 비슷한 장애물을 극복한 다른 사람들의 조언과 지원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조언과 지원을 구함으로써 우리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관점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주역의 47번째 괘 택수곤 괘는 어려움과 억압의 상태를 나타내지만,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성장과 배움의 가능성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인내, 인내심, 결단력의 중요성과 어려운 시기에 지도와 지원을 구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어려움에 직면하고 극복함으로써 우리는 개인적인 성장, 더 강한 관계, 인생의 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주역 택수곤 괘의 원문
곤(困) 형( 亨) 정( 貞) 대인길(大人吉) 무구( 无咎) 유언 불신( 有言不信) .
곤은 형통하고 바르니, 대인인지라 길하고 허물이 없으니, 말이 있으면 믿지 않으리라.
단왈(彖曰) 곤( 困) 강엄야( 剛揜也) 험이열( 險以說) 곤이불실기소형(困而不失其所亨) 기유군자호(其唯君子乎) ! 정대인길( 貞 , 大人吉) 이강중야(以剛中也) 유언불신(有言不信) 상구내궁야(尙口乃窮也) .
단에 말하기를 곤은 강이 유에게 가려진 것이니, 험하되 기뻐해서, 곤하되 그 형통하는 바를 잃지 않으니 그 오직 군자인져!'바르니, 대인인지라 길함'은 강중하기 때문이고, '말이 있으면 믿지 않는다'함은 입(말만)을 숭상함이 곧 궁하게 되는 것이다.
상왈(象曰) 택무수(澤无水) 곤(困) 군자이치명수지(君子以致命遂志) .
상에 말하기를 못에 물이 없는 것이 곤괘니, 군자가 본받아서 천명을 다하여 뜻을 이루느니라.
초육(初六) 둔곤우주목(臀困于株木) 입우유곡(入于幽谷) 삼세부적(三歲不覿) .
초육은 엉덩이가 그루터기에 곤함이니, 그윽한 골짜기에 들어가 삼 년이 되어도 볼 수 없도다.
상왈(象曰) 입우유곡( 入于幽谷) 유불명야( 幽不明也) .
상에 말하길'그윽한 골짜기에 들어갔다'함은 그윽해서 밝지 못한 것이다.
구이(九二) 공우주식(困于酒食) 주불방래 (朱紱方來) 이용향사(利用享祀) 정흉(征凶) 무구(无咎) .
상왈(象曰) 곤우주식( 困于酒食) 중유경야 ( 中有慶也) .
상에 말하기를 '술과 밥에 곤함'은 중도로 하기 때문에 경사가 있을 것이다.
육삼(六三) 곤우석(困于石) 거우질려(據于蒺蔾) 입우기궁(入于其宮) 불견기처(不見其妻)흉( 凶) .
육삼은 돌에 곤하며 가시나무에 거처함이라. 그 집에 들어가도 아내를 볼 수 없으니 흉하다.
상왈(象曰) 거우질려( 據于蒺蔾) 승강야( 乘剛也) 입우기궁( 入于其宮) 불견기처( 不見其妻) 불상야( 不祥也) .
상에 말하기를 '가시나무에 거처한다'함은 강을 탔기 때문이고, '집에 들어가도 처를 볼 수 없다' 함은 상서롭지 못한 것이다.
구사(九四) 래서서(來徐徐) 곤우금거(困于金車) 인 (吝) 유종(有終) .
구사는 오기를 천천히 하는 것은 쇠수레에 곤하기 때문이니, 인색하나 마침이 있으리라.
상왈(象曰) 래서서( 來徐徐) 지재하야( 志在下也) 수부당위( 雖不當位) 유여야( 有與也) .
상에 말하길 '오는 것이 천천히 한다'함은 뜻이 아래에 있음이니, 비록 자리가 마땅치 않으나 더불어 함이 있느니라.
구오(九五) 의월(劓刖) 곤우적불(困于赤紱) 내서유열(乃徐有說) 이용제사(利用祭祀) .
구오는 코베고 발꿈치를 베임이니 적불(신하의 행차)에 곤하나, 천천히 기쁨이 있을 것이니, 제사를 씀이 이로우니라.
상왈(象曰) 의월( 劓刖) 지미득야( 志未得也) 내서유열( 乃徐有說) 이중도야( 以中直也) 이용제사( 利用祭祀) 수복야( 受福也) .
상에 말하길 '코베로 발꿈치를 베임'은 뜻을 얻지 못함이고, '천천히 기쁨이 있다' 함은 중도로 하고 곧기 때문이며, '제사를 씀이 이롭다'함은 복을 받으리라.
상육(上六) 곤우갈류(困于葛藟) 우얼올(于臲卼) 왈동회유회(曰動悔有悔) 정길(征吉) .
상육은 칡 넝쿨과 위태함에 곤함이니, 움직이면 후회가 있다고 말해서 뉘우침이 있으며, 가서 길할 것이다.
상왈(象曰) 곤우갈류( 困于葛藟) 미당야( 未當也) 동회유회( 動悔有悔) 길행야( 吉行也) .
상에 말하길 '칡 넝쿨과 위태함에 곤함'은 마땅하지 못함이고, '움직이면 후회가 있다고 말해서 뉘우침이 있음'은 길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주역 원문 및 해석 : 손에 잡히는 주역 인해
주역을 공부하는 것의 가장 좋은 것은 직접 괘를 뽑아서 그것이 이르는 바와 인생의 질문이 변하는 바를 관찰하는 것이니 원문 공부와 병행해서 항상 점을 쳐서 직접 공부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실증주역의 황태연 교수님과 도올선생님등의 많은 주역 학자님들의 주장이십니다. 하단에 주역점치는 법에 관한 설명글을 링크해 드리니 참고하셔서 직접 인생의 질문에 답을 주역을 통해 얻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https://6dragon.tistory.com/232
동전 주역점 점 치는 법
주역을 공부하는 것에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주역점을 직접 쳐서 자신의 질문과 그 변화를 살피는 것이 가장 좋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을 쳐보고 싶은 순간 내 주변에 서죽이 있을 리 만무
6dragon.tistory.com
https://6dragon.tistory.com/42
서죽 (筮竹)만들기 와 주역점(周易占)치는 법
시초와 서죽(筮竹) 본격적으로 주역을 공부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점칠 도구가 필요하다. 본래 주역은 시초를 이용하여 점을 쳤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현대에서는 시초라는 풀은 구할 수가 없
6dragon.tistory.com
'주역(周易)원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역 49번째 택화혁괘 (澤火革) -주역 공부 (9) | 2023.04.11 |
---|---|
주역의 48번째 수풍정 괘 - 주역 공부 (3) | 2023.04.10 |
주역 지풍승 괘 - 주역 공부 (9) | 2023.03.30 |
주역 택지췌 (澤地萃) 괘 (2) | 2023.03.29 |
주역 64괘 중 44번째 천풍구(天風姤) 괘 - 주역 공부 (2) | 2023.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