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64괘 중 39번째 수산건(水山蹇) 괘의 개요
주역 64괘 중 39번째 수산건(水山蹇) 괘는 "장애" 또는 "어려움"으로 해석됩니다. 산 위의 물이라는 두 개의 괘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전과 장애물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수산건(水山蹇) 괘는 어려움과 장애물은 인생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며, 성장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도전을 헤쳐나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 수산건 괘는 역경에 직면하더라도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결단력과 인내심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수산건 괘의 핵심은 인내와 결단력을 상징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꺼이 열심히 일하고 우리를 가로막는 도전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 수산건 괘는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은 장애물 앞에서도 목표에 집중하고 절대 포기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수산건 괘는 모든 관계에서 어려움과 장애물이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건강하고 지지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꺼이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이 수산건 괘와 관련된 이미지는 산에 의해 막힌 물의 이미지입니다. 이 이미지는 진전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하는 막힘이나 장애물이라는 개념을 암시합니다. 이 이미지는 또한 장애물을 극복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변화와 성장의 잠재력을 암시합니다.
해석에 따라서는 수산건 괘를 회복력과 적응력의 메시지로 볼 수도 있습니다. 도전과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고 기꺼이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동시에 수산건 괘는 우리의 가치와 원칙에 충실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우리가 목표에 집중하고 역경에 직면하더라도 우리의 성실성이나 가치관을 절대 타협하지 않도록 격려합니다.
전반적으로 수산건 괘는 도전과 장애물을 삶의 자연스러운 일부로 여기는 생각을 나타냅니다. 역경에 직면했을 때 결단력과 인내심을 유지하고 이러한 도전을 성장과 변화의 기회로 삼으라고 격려합니다. 이 수산건 괘는 인내와 결단력이 있다면 아무리 어려운 장애물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주역 64괘 중 39번째 수산건(水山蹇) 괘의 원문
건(蹇) 이서남(利西南) 불리동북(不利東北) 이견대인(利見大人) 정길(貞吉).
건은 서남이 이롭고 동북은 이롭지 않으며, 대인을 봄이 이로우니, 바르게 하면 길하리라.
단왈(彖曰) 건(蹇) 난야(難也) 험재전야(險在前也) 견험이능지(見險而能止) 지의재(知矣哉)! 건이서남(蹇 利西南) 왕득중야(往得中也) 불리동북(不利東北) 기도궁야(其道窮也). 이견대인(利見大人) 왕유공야(往有功也) 당위정길(當位貞吉) 이정방야(以正邦也) 건지시용대의재(蹇之時用大矣哉)!
단에 말하기를 건은 어려움이니, 험함이 앞에 있음이니, 험한 것을 보고 그칠 수 있으니 지혜롭도다! '건이 서남쪽이 이롭다'는 것은 나아가서 중을 얻은 것이고, 동북쪽이 이롭지 않다'는 것은 그 도가 궁한 것이며, '대인을 봄이 이롭다'는 것은 가서 공이 있음이고, 지위가 마땅해서 '바르게 하면 길함'은 나라를 바르게 함이니, 건의 때와 쓰임이 크도다.
상왈(象曰) 산상유수(山上有水) 건(蹇) 군자이반신수덕(君子以反身修德).
상에 말하기를 산 위에 물이 있는 것이 건괘니, 군자가 본받아서 몸을 반성하고 덕을 닦느니라.
초육(初六) 왕건(往蹇) 래예(來譽).
초육은 나아가면 어렵고 오면 명예로우리라.
상왈(象曰) 왕건래예(往蹇來譽) 의대야(宜待也).
상에 말하기를 '나아가면 험난하고 오면 명예로움'은, 마땅히 기다려야 하는 것이니라.
육이(六二) 왕신건건(王臣蹇蹇) 비궁지고(匪躬之故).
육이는 왕의 신하가 건의 때에 어려움이 자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다.
상왈(象曰) 왕신건건(王臣蹇蹇) 종무우야(終无尤也).
상에 말하기를 '왕의 신하가 건의 때에 어려움'은 마침내 허물이 없으리라.
구삼(九三) 왕건(往蹇) 래반(來反).
구삼은 나아가면 어렵고 아래로 오면 돌아 오리라.
상왈(象曰) 왕건래반(往蹇來反) 내희지야(內喜之也).
상에 말하기를 '나아가면 어렵고 아래로 오면 돌아온다'는 것은, 안에 있는 사람이 기뻐하기 때문이다.
육사(六四) 왕건(往蹇) 래연(來連).
육사는 나아가면 어렵고 오면 연합되리라.
상왈(象曰) 왕건래연(往蹇來連) 당위실야(當位實也).
상에 말하기를 나아가면 어렵고 오면 연합된다'는 것은 당한 위가 성실한 자리이기 때문이다.
구오(九五) 대건붕래(大蹇 朋來).
구오는 크게 어려움에 벗이 오도다.
상왈(象曰) 대건붕래(大蹇朋來) 이중절야(以中節也).
상에 말하기를 '크게 어려움에 벗이 옴'은 중정한 절도로 하기 때문이다.
상육(上六) 왕건(往蹇) 래석(來碩) 길(吉) 이견대인(利見大人).
상육은 나가면 어렵고 오면 커져서 길하리니, 대인을 봄이 이로우니라.
상왈(象曰) 왕건래석(往蹇來碩) 지재내야(志在內也) 이견대인(利見大人) 이종귀야(以從貴也).
상에 말하기를 '나가면 어렵고 오면 크다'는 것은 뜻이 안에 있음이고, '대인을 봄이 이로움'은 귀한 것을 따르는 것이다.
주역 원문 및 해석 : 손에 잡히는 주역 인해
주역을 공부하는 것의 가장 좋은 것은 직접 괘를 뽑아서 그것이 이르는 바와 인생의 질문이 변하는 바를 관찰하는 것이니 원문 공부와 병행해서 항상 점을 쳐서 직접 공부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실증주역의 황태연 교수님과 도올선생님등의 많은 주역 학자님들의 주장이십니다. 하단에 주역점치는 법에 관한 설명글을 링크해 드리니 참고하셔서 직접 인생의 질문에 답을 주역을 통해 얻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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