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주역

5월 16일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힘

석과 불식 2022. 5. 16. 13:53
반응형

오늘 한주의 시작을 알리는 월요일 여러분은 어떤 마음 가짐으로 시작하셨나요, 오늘 하루를 위해 스토아 학자들이 전해 주는 한마디를 통해 보다 행복한 한 주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성마른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면 버릇을 들이지 말게나. 고요한 상태로 첫 발걸음을 떼고 이제부터 화를 내지 않은 날들을 헤아려 보게, 나도 처음엔 매일 화가 난 상태였지. 그러다 하루 걸러 화가 나고, 그다음은 사나흘 간격으로(···) 만약 자네가 한 달 동안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신에게 감사하게. 습관이란 처음엔 약화되다가 그다음엔 아예 사라진다네, 타인의 도발에도 평온을 유지할 수 있다면 자네는 더욱 건강해질 것이야.

                                          -에픽테토스, 대화록 , 2.18.11b-14

 

    한 번은 코미디언 제리 사인펠드가 젊은 신인 브래드 아이작으로부터 코미디 대본을 쓰는 법과 연기하는 법에 대해 조언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사인펠드의 답은 단순했다. 그는 달력을 집어 들고 날짜마다 매일매일 유머를 쓰고 연습하면서 다 하고 나면 ×표를 치라고 했다. 
   
   계속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연속성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과제다. 그러면 성공은 가속도의 문제로 변한다. 조금이라도 할 수 있다면 계속하기는 더 쉬워진다. 
   
   사인펠드는 긍정적 습관을 만들기 위해 연쇄법을 사용했지만 에픽테토스는 부정적인 습관을 제거하기 위해 이를 사용하라고 했다. 화를 참는 법 혹은 일을 미루는 습관 등은 한 번 시작할 수 있으면 두 번 혹은 세 번 하기가 조금 더 쉬워진다.                          - 데일리 필로소피 156p

 

이 책 데일리필로소피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습관에 관한 이야기이다. 좋은 습관이든 나쁜 습관이든 그것이 자신의 인생을 나타내 주는 척도가 되므로 좋은 습관을 가지고 살도록 노력하라는 글이 계속 반복된다.  다른 책이나 사상에서의 습관에 관한 이야기보다는 이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연속할 수 있게 만들라라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니 그저 성내지 마시오 하는 다른 책의 이야기보다는 확실히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자 오늘부터 모두 같이 성내지 않는 하루하루를 헤아려 보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