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원문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괘

석과 불식 2023. 7. 26. 10:24
반응형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괘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괘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괘의 개요

주역의 의 53번째 풍산점 괘는 "발전", "점진적 진행" 또는 "침투"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 괘는 두 개의 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바람을 상징하는 손풍(巽風)과 아래의 물을 상징하는 감수(坎水)입니다.

풍산점 괘는 점진적인 진보와 발전이라는 개념을 나타냅니다. 이 괘는 갑작스러운 행동이 아닌 오랜 시간에 걸쳐 작은 단계를 밟아 큰 성취를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풍산점 괘는 침투의 개념을 나타내며 인내심과 끈질긴 노력을 통해 진전을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개인적 성장에서 풍산점 괘는 갑작스럽고 극적인 변화를 기대 하기 보다는 목표를 향해 작은 발걸음을 내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풍산점 괘는 장애물과 좌절에도 불구하고 인내심과 끈질긴 노력을 통해 진전을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이 괘는 진전이 더딜 때에도 목표에 집중하고 헌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연애와 인간 관계에서 풍산점 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신뢰와 친밀감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즉각적인 만족을 기대하기보다는 강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데 인내와 끈기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한 풍산점 괘는 파트너와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때 소통과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일과 커리어에서 이 괘는 갑작스럽고 극적인 성공을 기대하기보다는 목표를 향해 작은 발걸음을 내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풍산점 괘는 좌절과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경력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끈기와 인내의 중요성을 시사합니다. 또한 풍산점 괘는 인내심과 끈질긴 노력을 통해 동료 및 고객과 강력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또한 풍산점 괘는 침투라는 개념을 나타내며, 작고 미묘한 변화를 통해 진전을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작은 변화가 효율성과 수익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과 같은 영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습관과 행동의 작은 변화가 전반적인 웰빙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 개인적 성장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주역의 53번째 풍산점 괘는 점진 적인 발전과 인내심 있는 끈기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행동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작은 단계를 밟아나가면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풍산점 괘는 관계에서 점진적으로 신뢰와 친밀감을 쌓고 직장에서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풍산점은 침투의 개념을 나타내며, 삶과 업무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작고 미묘한 변화를 통해 진전을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괘의 원문

점 (漸) ,여 귀길 (女歸吉) 리정(利貞).

점은 여자가 시집가는 것이 길하니, 바르게 하기 때문에 이로우니라.

단왈(彖曰) ,점지진야(漸之進也) ,여귀길야(女歸吉也). 진득위(進得位), 왕유공야(往有功也) ,진이정(進以正) , 가이정방야(可以正邦也). 기위(其位) , 강득중야(剛得中也) , 지이손(止而巽 ),동불궁야(動不窮也).

단에 말하길 점의 나아감이 여자가 시집가는 것의 길함이라. 나아가서 자리를 얻으니 가서 공이 있음이고, 나아감에 바름으로써 하니 나라를 바르게 할 수 있음이니, 그 자리는 강이 중을 얻음이라. (안으로는) 그치고(밖으로는) 겸손하기 때문에 움직여서 궁하지 않음이라.

상왈(象曰) , 산상유목(山上有木) , 점(漸) , 군자 이 거현덕 선속 (君子以居賢德善俗).

상에 말하길 산 위에 나무가 있음이 점괘니, 군자가 본바아서 어진 덕에 거처해서 풍속을 착하게 하느니라.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초구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초육

초육(初六) , 홍점우간(鴻漸于干), 소자려(小子厲) , 유언무구(有言无咎).

초육은 기러기가 물가에 나아감이니, 소인과 어린아이는 위태해서 말이 있으나 허물이 없느니라.

상왈(象曰), 소자지려(小子之厲) 의무구야(義无咎也).

상에 말하길 소인과 어린아이는 위태하나 의리가 허물이 없느니라.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육이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육이

육이(六二) , 홍점우반 (鴻漸于磐) , 음식간간(飮食衎衎) , 길(吉).

육이는 기러기가 반석에 나아감이라, 마시고 먹는 것이 즐겁고 즐거우니 길하니라.

상왈(象曰), 음식 간간(飮食衎衎) 불소포야(不素飽也).

상에 말하길 마시고 먹는 것이 즐겁고 즐거운 것은 , 공연히 배부르려 하지 아니함이라.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구삼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구삼

구삼(九三) , 홍점우륙(鴻漸于陸) , 부정불복(夫征不復) , 부잉불육(婦孕不育), 흉(凶) , 이어 구(利禦寇).

구삼은 기러기가 물에 나아감이니, 지압가 가면 돌아오지 못하고, 지어미가 잉태하여도 기르지 못하여 흉하니, 도적을 막는 것이 이로우니라.

상왈(象曰), 부정불복(夫征不復) 이군추야(離羣醜也), 부잉불육(婦孕不育) 실기도야(失其道也) , 이용어구(利用禦寇) 순상보야(順相保也).

상에 말하길 '지아비가 가면 돌아오지 못함'은 무리를 떠나서 추한 것이고, '지어미가 잉태하여도 기르지 못함'은 그 도를 잃음이며, '도적을 막는 것이 이로움'은 순해서 서로 보호함이라.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육사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육사

육사(六四), 홍점우목(鴻漸于木), 혹득기각(或得其桷), 무구(无咎).

육사는 기러기가 나무에 나아감이니, 혹 그 평평한 가지를 얻으면 허물이 없으리라.

상왈(象曰) , 혹득기각(或得其桷) 순이손야(順以巽也).

상에 말하길 '혹 그 평평한 가지를 얻음'은 순하고 겸손하기 때문이다.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구오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구오

구오(九五), 홍점 우릉(鴻漸于陵), 부삼세 불잉(婦三歲不孕), 종막지승(終莫之勝), 길(吉).

구오는 기러기가 언덕에 나아감이니, 지어미가 삼 년을 잉태하지 못하나, 마침내 이기지 못하는 까닭에 길하리라.

상왈(象曰), 종막지승길(終莫之勝吉) 득소원야(得所願也).

상에 말하길 '마침내 이기지 못하는 까닭에 길할 것이다'는 원하는 바를 얻음이라.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상구
주역 64괘 53번째 풍산점(風山漸) 상구

상구 (上九) , 홍점우규(鴻漸于陸), 기우가용 위의 길(其羽可用爲儀), 길(吉).

상구는 기러기가 하늘에 나아감이니, 그 깃이 의범이 될만하니 길하니라.

상왈(象曰), 기우가용 위의 길(其羽可用爲儀), 길(吉) 불가란야(不可亂也).

상에 말하길' 그 깃이 의범이 될 만하니 길하다' 함은 차례를 어지럽힐 수 없기 때문이다.

주역 원문 및 해석 : 손에 잡히는 주역 인해

주역을 공부하는 것의 가장 좋은 것은 직접 괘를 뽑아서 그것이 이르는 바와 인생의 질문이 변하는 바를 관찰하는 것이니 원문 공부와 병행해서 항상 점을 쳐서 직접 공부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실증주역의 황태연 교수님과 도올선생님등의 많은 주역 학자님들의 주장이십니다. 하단에 주역점치는 법에 관한 설명글을 링크해 드리니 참고하셔서 직접 인생의 질문에 답을 주역을 통해 얻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https://6dragon.tistory.com/232

 

동전 주역점 점 치는 법

주역을 공부하는 것에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주역점을 직접 쳐서 자신의 질문과 그 변화를 살피는 것이 가장 좋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을 쳐보고 싶은 순간 내 주변에 서죽이 있을 리 만무

6dragon.tistory.com

https://6dragon.tistory.com/42

 

서죽 (筮竹)만들기 와 주역점(周易占)치는 법

시초와 서죽(筮竹) 본격적으로 주역을 공부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점칠 도구가 필요하다. 본래 주역은 시초를 이용하여 점을 쳤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현대에서는 시초라는 풀은 구할 수가 없

6drag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