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원문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의 개요 및 원문 -주역공부

석과 불식 2023. 7. 25. 23:03
반응형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의 개요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주역의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은 결혼하는 처녀(영어로 "The Marrying Maiden")로 알려져 있으며 결혼 및 관계, 적응력, 그리고 변화와 같은 주제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뇌택귀매(雷澤歸妹) 괘는 상단에 우뢰를 상징하는 뇌진(雷震) 괘와 하단에 연못을 상징하는 태택(兌澤) 괘가 결합한 모습입니다. 이러한 두 요소의 조합은 혼란 또는 변환의 의미를 갖고 있으면서 인간관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개인 성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뇌택귀매(雷澤歸妹)는 변화에 적응하고 성장의 일부로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인생의 변화가 있을 때 겸손하고 인내심이 강하며 꾸준히 노력할 필요가 있어, 그 결과 용기와 지혜로 이어집니다.

고대 중국 사회에서 결혼은 여성의 삶에서 중요한 변화를 의미했습니다. 이 괘에서 결혼에 대한 언급은 문자 그대로의 해석을 넘어서 인생의 다양한 이벤트와 약속들에도 적용됩니다. 여기에 담긴 근본적인 메시지는 인생의 상황 변화들을 받아들이고 유연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뇌택귀매(雷澤歸妹)는 또한 인내와 끈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인생은 부완전한 부분과 모순으로 가득 차 있다. 인내심을 갖고 이러한 도전을 견디고 극복하면 성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태도를 유지하고 화합을 도모함으로써 인생의 다양한 상황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변화와 성장은 우리 인생의 중요한 측면이며, 이러한 변화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적응력과 지혜가 중요합니다. 뇌택귀매(雷澤歸妹) 는 변화를 받아들이고 이 괘에서 배운 교훈을 인생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렇게 하면 궁극적으로 성공과 행복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주역(周易)의 54번째 괘인 뇌택귀매 괘는 변화, 적응성, 관계, 그리고 개인 성장 주위에 집중된 매우 소중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이 괘의 원칙들을 포옹하고, 고의적으로 인생 경험들에 적용시킴으로써 인생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이해하고 풍부한 인생 이해에 이르도록 탐구할 수 있습니다.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의 원문

귀매(歸妹) , 정흉( 征凶) , 무유리( 无攸利) .
귀매는 나아가면 흉하니 , 이로울 바가 없느니라.

단왈(彖曰) , 귀매( 歸妹) ,천지지대의야( 天地之大義也). 천지불교 이만 물불흥 ( 天地不交 而萬物不興) , 귀매( 歸妹) , 인지종시야( 人之終始也). 열이동( 說以動) , 소귀매야( 所歸妹也) ,정흉( 征凶) 위부당야( 位不當也) , 무유리( 无攸利), 유승강야( 柔乘剛也).
단에 말하길 귀매는 천지의 큰 의리니, 천지가 사귀지 않으면 만물이 흥하지 못하나니, 귀매는 사람의 마침이며 시작이라. 기뻐함으로써 움직여서 시집가는 바가 누이동생이니, '가명 흉하다'함은 자리가 마땅치 않음이고, '이로울 바가 없다'함은 유가 강을 탔기 때문이다.

상왈(象曰) , 택상유뢰( 澤上有雷) , 귀매( 歸妹) , 군자이영종지폐( 君子以永終知敝).
상에 말하길 못 위에 우레가 있는 것이 귀매괘니, 군자가 본받아서 마침을 영구하게 하면서 폐단이 있음을 아느니라(미리 삼가고 경계한다)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초구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초구

초구(初九) , 귀매이제( 歸妹以娣) , 파능리( 跛能履) , 정길( 征吉).
초구는 누이동생을 시집보내는 데 첩으로써 함이니, 절름발이가 능히 밟음이라. 가면 길하리라.

상왈(象曰) , 귀매이제( 歸妹以娣) , 이항야( 以恒也) ,파능리( 跛能履) , 길상승야( 吉相承也).
상에 말하길 '귀매를 첩으로써 함'이나 항구 한 덕으로써 함이고, '절름발이가 능히 밟아서 길 하다'함은 서로 받들기 때문이다.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구이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구이

구이 (九二) 묘능 시( 眇能視) , 이유인지정( 利幽人之貞).
구이는 애꾸눈이 능히 보는 것이니, 은거하여 도를 닦는 이의 바름이 이로우니라.

상왈(象曰), 이유인 지정( 利幽人之貞) , 미변상야( 未變常也).
상에 말하길 '은거하여 도를 닦는 이의 바름이 이롭다'함은 상도를 변치 아니함이라.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육삼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육삼

육삼(六三) , 귀매이수( 歸妹以須) , 반기이제( 反歸以娣).
육삼은 누이동생을 시집보내는데 기다림이니, 돌아가서 첩으로써 시집보냄이라.

상왈(象曰) , 귀매이수( 歸妹以須) , 미당야( 未當也).
상에 말하길 '누이동생을 시집보내는데 기다린다'고 함은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구사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구사

구사(九四) , 귀매건기( 歸妹愆期) , 지기유시( 遲歸有時).
구사는 누이동생을 시집보내는 데 기약을 어김이니, 더디게 시집감이 때가 있느니라.

상왈(象曰) , 건기지지( 愆期之志) 유대이행야( 有待而行也).
상에 말하길 '기약을 어기는 뜻'은 기다려서 가는 것이다.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육오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육오

육오(六五) , 제을 귀매( 帝乙歸妹) ,기군지몌( 其君之袂) , 불여기제지몌양( 不如其娣之袂良) , 월기망( 月幾望) , 길( 吉).
육오는 제을이 누이동생을 시집보내는 것이니, 그 소군의 소매가 그 첩의 소매의 좋은 것만 같지 못하미 달이 거의 보름이면 길하리라

상왈(象曰) , 제을 귀매( 帝乙歸妹) , 불려기제지몌양야( 不如其娣之袂良 也) , 기위재중( 其位在中) , 이귀행야( 以貴行也) .상에 말하길 '제을이 누이동생을 시집보내는 것이, 그 첩의 소매의 좋음만 같지 못하다' 함은 그 자리가 중에 있어서 귀함으로써 행함이라.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상육
주역 54번째 뇌택귀매(雷澤歸妹) 상육

상육(上六) , 여승광무실( 女承筐 无實) , 사슈양무혈( 士刲羊 无血) . 무유리( 无攸利) .
상육은 여자가 광주리를 받드는 데 실물이 없음이라, 선비가 양을 찔러서 피가 없으니 이로울 바가 없느니라.

상왈(象曰) , 상육무실( 上六无實) , 승허광야( 承虛筐也) .
상에 말하길 '상육은 실물이 없다'함은 빈광주리를 이어 받들음이라.

주역 원문 및 해석 : 손에 잡히는 주역 인해

주역을 공부하는 것의 가장 좋은 것은 직접 괘를 뽑아서 그것이 이르는 바와 인생의 질문이 변하는 바를 관찰하는 것이니 원문 공부와 병행해서 항상 점을 쳐서 직접 공부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실증주역의 황태연 교수님과 도올선생님등의 많은 주역 학자님들의 주장이십니다. 하단에 주역점치는 법에 관한 설명글을 링크해 드리니 참고하셔서 직접 인생의 질문에 답을 주역을 통해 얻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https://6dragon.tistory.com/232

 

동전 주역점 점 치는 법

주역을 공부하는 것에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주역점을 직접 쳐서 자신의 질문과 그 변화를 살피는 것이 가장 좋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을 쳐보고 싶은 순간 내 주변에 서죽이 있을 리 만무

6dragon.tistory.com

https://6dragon.tistory.com/42

 

서죽 (筮竹)만들기 와 주역점(周易占)치는 법

시초와 서죽(筮竹) 본격적으로 주역을 공부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점칠 도구가 필요하다. 본래 주역은 시초를 이용하여 점을 쳤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현대에서는 시초라는 풀은 구할 수가 없

6drago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