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원문

주역(周易) 64 괘 23번째 산지박(山地剝) - 주역 원문 공부

석과 불식 2023. 3. 2.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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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周易) 64 괘 23번째 산지박(山地剝)
주역(周易) 64 괘 23번째 산지박(山地剝)

오늘은 주역64괘중 23번째로 산지박(山地剝) 괘의 원문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剝) 불리 유유왕(不利有攸往).

박은 벗겨지고 떨어지니 갈 곳이 있는 것이 이롭지 않다.

 

단왈(彖曰) 박(剝) 박야(剝也) 유변강야(柔變剛也) 불리유유왕(不利有攸往) 소인장야( 小人長也)  순이지지(順而止之) 관상야( 觀象也) 군자상소식영허( 君子尙消息盈虛) 천행야(天行也).

단에 말하기를 박은 벗겨지고 떨어지는 것이니 유柔가 강剛을 변화 시킨다. 갈 곳이 있으면 이롭지 않음은 소인의 세력이 자라나기 때문이다. 순종하여 그칠 때 그침은 상象을 관찰하기 때문이다. 군자는 사그라지고 늘어나며 차고 비는 것을 숭상하니 하늘의 운행이기 때문이다.

 

상왈(象曰) 산부어지박(山附於地 剝) 상이후하안택(上以厚下安宅).

상에 말하기를, 산이 땅에 붙어 있어서 벗겨지고 떨어지는 상징이 있으니 윗자리에 있는 사람은 이런 현상을 살펴 아랫사람에게 후하게 대하며 집안을 편안케 하여 벗겨지고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초육(初六) 박상이족( 剝牀以足) 멸정흉(蔑貞凶).

초육은 상 갉아 먹기를 다리부터 하니 굳은 마음이 없으면 흉하리라

상왈(象曰) 박상이족(剝牀以足) 이멸하야(以滅下也).

상에 말하기를 상 갉아 먹기를 다리부터 함은 아래를 없애는 것이다.

육이(六二) 박상이변(剝牀以辨) 멸(蔑) 정흉(貞凶).

육이는 상 갉아 먹기를 다리 위쪽에서 한다. 굳은 마음이 없으면 흉하리라.

상왈(象曰) 박상이변(剝牀以辨) 미유여야(未有與也).

상에 말하기를, 상 갉아 먹기를 다리 위쪽에서 함은 함께 할 사람이 없음이다.

육삼(六三) 박지무구(剝之无咎).

육삼은 상을 갉아 먹어도 허물이 없으리라.

상왈(象曰) 박지무구(剝之无咎) 실상하야(失上下也).

상에 말하기를, 상을 갉아 벅어도 허물이 없음은 상하를 잃음이다.

육사(六四) 박상이부(剝牀以膚) 훙(凶).

육사는 상 갉아 먹기를 피부에서 한다. 흉하리라.

 상왈(象曰)  박상이부(剝牀以膚) 절근재야(切近災也).

상에 말하기를 , 상 갉아 먹기를 피부에서 함은 재앙이 절박한것이다.

육오(六五) 관어이궁인총(貫魚以宮人寵) 무불리(无不利).

육오는 물고기를 잡아 꿰어 궁인의 총애를 받으니 이롭지 않음이 없으리라.

 상왈(象曰) 이궁인총(以宮人寵) 종무우야(終无尤也).

상에 말하기를, 궁인이 총애함은 끝내 허물이 없음이다. 

상구(上九) 석과불식(碩果不食) 군자득거(君子得輿) 소인박려(小人剝廬).

상구는큰 과일은 먹지않으니 군자는 수레를 얻고 소인은 오두막마저 헐리리라.

 상왈(象曰) 군자득거(君子得輿) 민소재야(民所載也) 소인 박려(小人剝廬) 종불가용야(終不可用也).

상에 말하기를 군자가 수레를 얻음은 백성에게 추대되어 수레에 태워지는 것이며 소인이 오두막마저 헐림음 끝내 쓰일 수 없음이다.

원문 및 해석 출처 : 고도역단 주역점

주역을 공부하는 것의 가장 좋은 것은 직접 괘를 뽑아서 그것이 이르는 바와 인생의 질문이 변하는 바를 관찰하는 것이니 원문 공부와 병행해서 항상 점을 쳐서 직접 공부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실증주역의 황태연 교수님과 도올선생님등의 많은 주역 학자님들의 주장이십니다. 하단에 주역점 치는 법에 관한 설명글을 링크해드리니 참고하셔서 직접 인생의 질문에 답을 주역을 통해 얻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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