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 으로 보는 증시(證市)/경제 관련 책 소개

대박 펜션의 비밀

석과 불식 2023. 1. 31. 23:41
반응형

대박 펜션의 비밀
대박 펜션의 비밀

들어가며

우연히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김성택이라는 저자의 펜션 컨설팅에 관한 이야기이다. 저자 스스로도 직접 펜션을 운영하기도 했지만 주로 컨설팅 활동을 통해 여러 펜션의 흥망성쇠를 같이 걷게 된 저자 나름대로의 특별한 펜션업에 관한 깊은 이야기이다.

물론 '숙박업의 신'이라는 다소 과장된 표현으로 점철된 책 소개를 보고 이걸 봐야 하나 라는 생각도 들긴 했지만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서 이야기하는 김성택 저자의 펜션 사업에 관한 마케팅 방법론등은 나름 체계적이고 수긍이 가는 이야기가 많이 있어서 읽게 되었고, 의미 있었던 시간이었기에 이렇게 정리도 해보기로 한다. 

CHAPTER 1. 펜션사업은 숙박업이 아니다.

 

쳅터 1부터 다소 독특한 방식으로 그의 마케팅 이야기가 시작된다. 책소개에서는'숙박업의 신'이라는 표현을 서슴치 않는 저자는 쳅터 1에서부터 펜션 사업은 숙박업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그럼 펜션사업은 무엇인가.

잘되는 펜션의 사장들은 우선순위를 영업(마케팅)에 두고 있다. 매일 홈페이지의 방문자 수를 살피고 예약률을 체크한다. 그리고 더 많은 방문자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인터넷 노출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다.... 중략

다시 말하지만, 펜션은 숙박업이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생각하고 운영해야 한다. 

첫 챕터에서부터 정확하게 어떻게 펜션 사업을 봐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마인드 세팅을 다시 할 것을 주문하고 있는 저자. 역시 프로답다는 생각이 든다. 

CHAPTER 2 매력적인 펜션 컨셉이 대박을 만든다.

 

무엇이 펜션의 매출을 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답을 저자는 한마디로 이렇게 적고 있다. 

 

펜션의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펜션 컨셉 만들기'를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펜션 컨셉 만들기'에 중요한 사항들은 다시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다.

'야생화가 예쁜 펜션'이라는 컨셉은 결국 펜션 사장만 좋아하는 컨셉이 된다. 그렇기에 좋은 컨셉을 만들기 위해서 내 제품을 구입할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들이 좋아할 컨셉과 소비자들이 해당 펜션에 와야만 하는 충분한 이유를 만들어야 한다. 
내 상품을 사줄 만한 소비자층을 겨냥했다면 그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이미지로 내 펜션을 꾸민 후 비로소 비싼 광고비와 홍보비를 아낌없이 써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에서의 이미지를 저자는 상당히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 

펜션 사업은 인터넷에서 승패가 갈린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이미지 노출에 더 힘을 주어야만 한다. 과장된 거짓을 보여주면 안 되지만, 경쟁에서 겸손할 필요는 없다. 

CHAPTER 3  매력적인 컨셉으로 대박 난 펜션 사례

이 챕터에서 본격적으로 저자가 컨설팅 활동을 하면서 성공시킨 펜션의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백미라고 보아도 좋을 정도로 많은 좋은 사례들이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책에서 확인하기 바라며, 여기서는 그중 2가지만 정리해 보기로 한다. 

단양 가고픈 흙집

단순한 흙집 형태로 주변에 많은 고급 펜션이 자리하고 나서 매출이 오르지 않아  고민하던 펜션인데, 저자와의 컨설팅을 통해 새롭게 시설에 집중하지 않고 고객들의 옛 향수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펼쳐 새롭게 태어난 대표적인 마케팅 성공 사례.

단양 가고픈 흙집
단양 가고픈 흙집

이런 추억을 자극하는 사진과 블로그 작업을 통해 대대적인 마케팅 비용을 아끼고 마니아 층을 잡아 성공한 저자의 대표 사례인 듯하다. 

양양 초록 수채화

객실이 아닌 부대시설에 투자를 집중해 대박이 난 펜션

이 펜션은 유튜브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저자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인 듯 보인다. 낙후된 목조 건물 펜션의 리노베이션을 고민하던 펜션의 사장이 컨설팅을 시작하고 나서 개별 풀빌라가 아닌 돔 수영장 가라반, 캠핑장, 사우나 시설, 카페, 오락실을 만들어 운영하여 크게 성공하였다고 한다.

양양 초록 수채화
양양 초록 수채화

여기서 하나 독특한 이벤트가 소개되어 있는데, 주중 50만 원 패키지를 만들어 한 팀이 전 객실과 부대시설 전부를 이용하게 만든 주중 패키지로 나름 독특한 아이디어이니 펜션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라면 한 번씩 참고해 볼만할 것 같다. 

이외에도 "사장의 이미지로 매출을 크게 높인 펜션, 독특한 컨셉으로 인기를 얻은 펜션, 주변 랜드마크를 이용해서 대박 난 펜션, 애견 펜션으로 창업 6개월 만에 지역 내 1위 예약률을 만든 펜션, 방 하나의 이미지로 완벽한 컨셉을 만든 펜션, 한 팀 만을 위한 시스템으로 매출을 높인 독특한 펜션 " 등 총 16가지 정도의 마케팅 사례를 아주 자세히 적고 있으니 펜션 사업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꼭 참고해볼 만하다고 할 것이다. 

CHAPTER 4 대박 펜션 컨셉을 만드는 방법

이 장은 나만의 차별화된 펜션 컨셉을 잡아서 고객의 마음을 잡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적혀 있는데, 고객에게 선택받기 위해서 내 펜션의 장점을 구체화시켜야 하는데 바로 이것이 펜션의 컨셉이라고 적고 있다. 

 펜션을 구체화화기 위한 카피들 

계곡 펜션 : 휴양지로 유명한 깊은 계곡이 있는 계곡 펜션
바다펜션 : 바닷가 5M 앞의 바다펜션
커플 펜션 : 프러포즈를 하기 좋은 이벤트룸이 있는 커플 펜션
수영장 펜션 : 성인 단테가 즐기기 좋은 10M 규모의 수영장 펜션
수영장 펜션 : 겨울에도 이용이 가능한 따뜻한 돔 수영장 펜션
위크샵 펜션 : 100명 이상 수용이 가능한 세미나실과 바비큐장이 있는 단체 전문 펜션
흙집펜션 : 아궁이에 직업 불을 지피며 옛 고향집을 느낄 수 있는 흙집 펜션
통나무 펜션 : 털보 아저씨가 운영하는 산장

다른 펜션 컨셉도 나름 정리를 잘해두셨는데, 특히 저자가 중요하게 적고 있는 것이 애견 펜션이다. 애견펜션에 대한 수요는 아직 충분히 많다고 생각하고 있고, 그것의 관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어렵지 않기에 앞으로 펜션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고민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CHAPTER 5 매출을 높여주는 펜션 인테리어 노하우

 

저자가 강조하는 펜션 인테리어 핵심정리

펜션은 집처럼 만들어지면 안 된다.
펜션은 호텔을 벤치마킹해라. 
벽, 바닥, 조명을 과감하게 꾸며야 한다. 
사진 촬영을 염두에 둔 인테리어를 해야 한다. 
조경과 차경이 펜션 예약률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CHAPTER 6 매력적인 펜션의 컨셉을 널리 알리자

 

저자는 마지막 장인 이곳에서 다시 한번 강조한다. 

펜션 영업의 전부는 온라인에 있다.

따라서 펜션의  차별화된 장점을 소개한 글과 사진으로 홈페이지에서부터 블로그나 SNS 그리고 광고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노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한다. 

부제로 적혀 있는 것이 숙박업의 신 김성택의 실전 홍보 전략서이다. 다소 과장된 이 카피 때문에 읽을 것을 고민했지만 나름 숙박업 컨설팅을 체계적으로 잘해 오신 분이 적은 실전 홍보 전략서라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하면서 이렇게 정리까지 하게 되었다.  실전의 이야기 들이 아주 재미있고 나라면 이랬을까 하는 생각들을 하게 되는 책이다. 펜션이나 게스트 하우스 등의 사업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 참고하시길 바라는 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