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周易)원문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의 개요 및 원문

석과 불식 2023. 10. 29.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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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 10번째 괘 천택리(天澤履) - 책임과 신중한 행동의 중요성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천택리(天澤履)의 의미와 핵심 가치
주역(周易)의 64 괘(卦) 중 10번째에 위치한 천택리(天澤履)는 "책임"과 "신중한 행동"을 상징합니다. 이 괘는 책임감 있는 행동과 신중한 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상황의 복잡성과 민감성을 고려한 행동을 지침으로 제시합니다.

상징성과 철학적 배경
천택리(天澤履) 괘는 천의 속성을 지닌 '건(乾)' 위에 호수의 속성을 가진 '이(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구성은 책임과 신중, 그리고 그것을 근거로 한 행동의 중요성을 상징합니다. 도교와 유교의 교훈을 통해 이러한 가치가 어떻게 현실 세계에 적용되는지를 탐구합니다.

책임과 신중: 류의 주요 지침
천택리(天澤履) 괘가 나타나면, 다음과 같은 핵심 가르침을 제공합니다.

책임감의 중요성: 이 괘는 개인과 사회, 그리고 그 사이의 책임감을 강조합니다.
신중한 결정과 행동: 빠르고 경박한 결정이 아닌, 신중하고 철저한 준비를 통한 결정의 중요성을 부각합니다.
상황 인식: 현실 세계의 복잡성과 민감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행동이 필요하다고 지시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
천택리(天澤履) 괘는 개인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사회적, 비즈니스, 그리고 정치적 상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의미를 가집니다. 특히, 책임감 있는 리더십과 팀워크, 그리고 윤리적인 판단에 중점을 둡니다.

마무리: 천택리(天澤履) 괘의 시대를 초월한 지혜
천택리(天澤履)는 책임과 신중한 행동을 통한 성공과 복지에 대한 근본적인 원칙을 제시합니다. 이 원칙들은 개인의 자기 발전부터 사회적인 측면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 괘는 신중한 판단과 책임감 있는 행동을 통해 더 나은 결과와 성공을 이루도록 가이드합니다.

천택리(天澤履)의 지혜는 상황의 복잡성과 민감성을 고려한 신중한 행동과 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우리가 일상생활과 사회적 상황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와 도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원칙과 지침은 모든 사람과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며,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선택을 하고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의 원문

리호미 (履虎尾) 부질인(不咥人) 형(亨)
호랑이 꼬리를 밟더라도 사람을 물지 않음이라 형통하리라.

단왈(彖曰) 리(履) 유리강야(柔履剛也) 열이응호건(說而應乎乾)이라.
시이리호미부질인형(是以履虎尾不咥人亨) 강중정(剛中正) 이제위(履帝位) 이불구(而不疚) 광명야(光明也)

단에 말하기를 리(履)괘는 유(澤)가 강(天)에게 밟힘이니, 기뻐서 건에 응하는지라. 이 때문에 '호랑이 꼬리를 밟아도 사람을 물지 않아 형통함'이라. 강하고 중도로 하며 바름으로 제위(帝位)를 밟아서 병폐가 없으면 빛나고 밝을 것이다.

상왈(象曰) 상천하택(上天下澤) 이(履) 군자(君子) 이(以) 변상하(辨上下) 정민지(定民志)
상에 말하기를 위에 하늘이 있고 아래 못이 있는 것이 리괘니, 군자가 본받아서 위와 아래를 분별하여 백성의 뜻을 정하게 하느니라.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초구(初九) 소리(素履) 왕(往)무구(无咎)
초구는 본래 밟은대로 가면 허물이 없으리라

상왈(象曰) 소리지왕 (素履之往) 독행원야(獨行願也)

상에 말하기를 '본래 밟은 대로 감'은 홀로 원하는 것을 행함이라.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구이(九二) 이도(履道) 탄탄(坦坦) 유인 (幽人) 정(貞) 길(吉)
구이는 밟는 깅이 탄탄하니 은거해서 도를 닦는 사람이라야 바르고 곧아서 길하리라.

상왈(象曰) 유인정길(幽人貞吉) 중부자란야(中不自亂也)

상에 말하기를 '은거해서 도를 닦는 사람이라야 바르고 곧아서 길함'은 마음(中)이 스스로 어지럽지 않음이라.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육삼(六三) 묘능시(眇能視) 파능리(跛能履)라 이호미(履虎尾) 질인(咥人) 흉(凶)
무인 위우대군(武人 爲于大君)

육삼은 애꾸가 능히 보며 절름발이가 능히 밟음이라. 호랑이 꼬리를 밟아서 사람을 무니 흉하고, 무인(武人)이 임금(大君)이 되도다.

상왈(象曰) 묘능시(眇能視)부족이유명야(不足以有明也) 파능리(跛能履)부족이여행야(不足以與行也)
질인지흉(咥人之凶) 위부당야(位不當也) 무인위우대군(武人 爲于大君) 지강야(志剛也)

상에 말하기를 '애꾸가 능히 봄'은 밝지 못함이고, '절름발이가 능히 밟음'은 더불어 갈 수 없음이. '사람을 물어서 흉함'은 위가 마땅치 않음이고, '무인이 임금이 된다'는 것은 뜻이 강함이라.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구사(九四) 리호미(履虎尾) 삭삭(愬愬)종길(終吉)
구사는 호랑이 꼬리를 밟음이니, 조심조심하면 마침내 길하리라.

상왈(象曰) 삭삭종길(愬愬終吉) 지행야(志行也)
상에 말하기를 '조심조심하면 마침내 길함'은 뜻이 가는 데 있기 때문이다.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구오(九五) 괘리(夬履) 정(貞) 려(厲)
구오는 쾌쾌하게 밟음이니 바름을 얻어 행하더라도 위태하리라.

상왈(象曰) 괘리 정 려(夬履貞厲) 위정당야(位正當也)
상에 말하기를 '쾌쾌하게 밟는 것이니, 바름을 얻어 행하더라도 위태함'은 위가 바르고 정당하기 때문이다.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주역 10 번째 천택리(天澤履) 괘

상구(上九) 시리(視履) 고상(考祥) 기선(其旋) 원길(元吉)
상구는 밟아온 것을 봐서 상서로운 것을 살피되 두루 잘했으면 크게 착하고 길하리라.

상왈(象曰) 원길재상(元吉在上) 대유경야(大有慶也)
상에 말하기를 크게 착하고 길해서 위에 있음은 크게 경사가 있음이라.

주역 원문 및 해석 : 손에 잡히는 주역 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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