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주역

6월 6일 고집할 때와 변화해야 할 때

석과 불식 2022. 6. 6. 21:44
반응형
일관성이 결여되어서가 아니라 노력이 부족하여 자신이 바라는 안정된 삶을 살지 못하는 사람을 생각해 보라. 그리고 시작할 때의 모습 그대로 사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라.

-세네카. 마음의 평정에 대해, 2.6b

        작가 세스 고딘은 슈퍼마켓에서 줄을 서는 사람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석했다. 첫 번째 유형은 자기가 선 줄의 계산이 느리고 옆줄의 계산이 빨라도 그에 상관없이 자기 줄을 고수한다. 두 번째 유형은 몇 초를 절약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며 끊임없이 줄을 바꾼다. 세 번째 유형은 오직 자기 줄의 계산이 분명하게 지체되고 있다고 판단했을 때 딱 한 번 줄을 바꾼다. 세스 고딘은 우리에게 묻는다."당신은 어떤 유형인가?"
      세네카는 우리에게 세 번째 유형이 되라고 충고한다. 선하고 성실한 삶을 약하고 부정직한 삶으로 바꾸라는 의미가 아니다. 선하고 성실한 삶을 살고 싶은데 방해물이 너무 많다면 길을 바꾸라는 것이다. 
     삶의 목적지에 이르는 길이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그 길을 너무 자주 바꾸게 되면 그것만으로도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또한 길이 분명히 정체되어 있는데도 바꾸지 않는 것 또한 낭비이다. 정체된 길에서 벗어나는 것은 경솔한 것도 변덕스러운 것도 아니다. 그것은 용기 있는 일이다.
-데일리 필로소피 178p

선하고 성실한 삶을 살고 싶은 당신께 오늘도 스토아학파가 주는 한마디. 정체되어 있다면 길을 바꿀 수 있는 용기를 가져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그것이 단순히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닌 것임을 가르쳐 주고 있으니 모두 용기 있는 선택을 하시기 바라는 마음에 이 글을 적는다. 

반응형